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콤부차 종균과 홍이(스코비, 홍차버섯) 구매 후기

by 김땅 2020. 6.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콤부차 아시나요? 

저는 한창 콤부차 열풍이 돌았을 때는 크게 관심이 없었어요.

할리우드 스타들이 피부미용과 다이어트를 위해 애용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서 그냥 디톡스 음료와 비슷한 건가 보다~ 했었거든요.  

근데 최근에 제가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마셔서 탄산수를 사 마시다가 그것도 좀 심심해서 

대체할만한 다른 음료 없을까 하다가 콤부차가 탄산이 들어있다는 거예요. 그전엔 몰랐습니다.. 

그리고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마셨다는 발효차라고 하더라고요?! 면역력에도 좋고 유산균 덩어리 음료라고 합니다.

그래서 급 관심을 가지게 됐어요! 몸에 건강한 탄산음료라면.. 이건 천상의 음료가 아닐까.. 하면서

한번 대체 어떤 맛일까 경험해보고 싶어서, 검색해봤는데 결코 싸지 않더라구요..

 

 

가장 많이 나오던 제품은 아임얼라이브 제품인데, 315ml짜리 한 병에 거의 4천 원... 

쿠팡 브랜드 콤부차가 비교적 저렴하길래 먼저 구매해서 맛봤고, 생각보다 괜찮은데? 해서 아임얼라이브도 구매해서 먹어봤습니다. 

원래 오리지널 말고도 다른 맛이 추가된 제품들도 많은데 가장 기본적인 맛이 어떤 맛일까 궁금해서 둘 다 오리지널로 주문했었고요. 

둘 다 거의 맛은 비슷했습니다. 일단 탄산이 있고, 살짝 달달하면서 시큼한.

홍초와 비교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저는 홍초 별로 안 좋아하거든요, 근데 콤부차는 괜찮았습니다. 

뭔가 식후라든지 음료수 먹고 싶은데 탄산음료는 건강 때문에 좀 꺼려질 때 대체할 수 있을 만한 음료인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그러기엔 금액이 너무 비쌌어요.. 

 

그래서 직접 만들어보고 싶어서 또 열심히 알아봤습니다.

이게 홍차에서 생기는 버섯을 배양시키고 발효시켜서 탄산을 만들어내는 건데, 

홍차에서 나오는 버섯을 홍이, 스코비라고 합니다. 처음에 이걸 대체 어디서 구해야 하는 건지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버섯이 없는 상태에서 버섯을 배양시켜보려고 시도해봤는데 아무래도 잘 안되더라고요..

인터넷 찾아보면 블로그나 카페 같은 곳에 스코비를 분양한다는 글을 몇 개 봤는데 아무래도 음식 관련된 건데.. 

검증되지 않은 개인에게 주문하기가 좀 꺼려졌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서치 해서 엄청 전문가인 것 같은 분을 찾았습니다. 이미 전문적으로 분양도 활발히 하시더라고요. 

그분께 콤부차 종균과 홍이를 구매했습니다. 

 

이렇게 잘 포장이 돼서 왔습니다! 콤부차 배양하는 설명서와 함께요.

저 홍이를 이용해서 새로운 홍이를 만들어내고 또 그걸로 홍이를 또 만들어내고.. 무한 증식할 수 있는 겁니다.

저는 3L를 배양시키려고 합니다. 

 

홍차를 3L 만들고 따뜻할 때 설탕을 300g 넣어 잘 녹여줍니다. 

이걸 완전히 식히고 거기에 종균(300ml)과 홍이를 넣고 완전 밀봉은 아니고 숨 쉴 수 있는 면포 같은 걸로 덮고 고무줄로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설탕이 홍이의 먹이가 되어 홍이가 자라난다고 합니다.

이 상태로 약 2주 정도의 배양 기간을 거치는데 이건 계절과 환경마다 다르다고 하니 중간중간 체크해봐야 합니다. 

배양 기간 동안에는 절대 병을 흔들거나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안 그러면 홍이가 제대로 자라지 못한대요. 

 

일단 저는 6월 16일 부로 배양을 시작했고, 새 홍이(스코비)가 자라나면 두 번째 홍이 배양과 동시에 2차 발효를 해줄 건데요!

이 2차 발효 때 탄산도 만들고, 좋아하는 맛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레몬 등 과일을 넣을 수도 있고 커피를 넣을 수도 있고 무궁무진합니다. 

버섯이 잘 자라주길 고대하고 있습니다.

2주 후, 홍이 배양 성공과 2차 발효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